이런 기사가 떴습니다.

‘국내 외제차들은 인천신공항고속도로를 아우토반(Autobahn·독일의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으로 착각하고 있나.’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의 민주당 신학용 의원(인천 계양갑)은 시속 200㎞ 이상으로 주행하다 무인단속기에 적발된 과속차량 대부분은 외제차다.

특히 인천신공항고속도로에서 적발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12일 밝혔다.

신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0㎞/h 속도위반 차량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0월 말까지 고속도로에서 200㎞/h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다 적발된 차량은 전국에서 240대였으며 이중 193대(80.4%)가 외제차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외제차별 과속차량은 벤츠가 23.8%(57건)로 가장 많았으며 BMW 21.7%(52건), 인피니티 8.8%, 포르쉐 7.5%, 아우디 5.4% 순이었다. 국내 브랜드 중 가장 많이 적발된 차량은 현대차로 14.6%(35건)이었다.

적발 장소별로는 인천신공항고속도로가 74회로 30.8%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대구부산선 13.8%(33회), 중부내륙선 7.1%(17회), 서해안선 6.7%(16회), 서울외곽순환선 6.3%(15회) 순이었다.

신 의원은 “시속 200㎞ 이상의 과속위반은 운전자가 마음 먹고 가속페달을 밟았다는 얘기”라며 “과속운전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공산이 큰 만큼 적발건수가 많은 구간에 대해서는 특단의 과속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
신학용의원은 벌써 몇번이나 욹어먹은 얘기를 또 재탕하고 있는데, 그 논리는 이런겁니다.

국산차는 대부분 속도를 안내고 선량하게 달리는데, 얼마 되지도 않는 외제차 운전자들이 속도제한을 우습게 보고 속도를 낸다는 겁니다.

그러나 신의원이 모르는게 있습니다. 국산차는 대부분 시속 200km까지 달리지 못한다는겁니다.

계기반에서 시속 200km로 나타난 경우, 대부분 시속 180km정도이거나 그보다 더 낮은 속도입니다. 계기반에서 최소한 230km/h이상을 가리키고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 국산차는 그렇게 달리지도 못할 뿐더러 달릴 수 있다 해도 가속력이 떨어져 쉽게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더구나 고속 안정감이 낮아 위험하니 운전자가 어지간해선 그렇게 못달립니다.

제가 볼 때는 시속 150km로 달리는 트럭이 시속 200km로 달리는 포르쉐보다 수십배는 더 위험합니다. 훨씬 더 멀리서부터 마음 먹고 가속해오기도 한 것이구요.

교통 문제에 대해 지적하려면 엉뚱한 마녀사냥 보다는 깊이있는 분석과 혜안이 필요합니다. 시속 200km이상으로 달렸는데 사고율은 어땠습니까? 만약 시속 200km이상으로 달렸는데 오히려 시속 100km로 달리는 차들보다 사고율이 낮았다면 1차선은 아우토반으로 만들어줘야 하는것 아닙니까? 

왜 그들은 공로에서 달릴까요? 2억원이나 내고 포르쉐 구입한 운전자가 설마 시속 100km이내로만 달릴까요. 고성능 수입차, 스포츠카 점차 늘고 있는데, 그들은 어디서 달려야 합니까? 수입차 과속 문제를 제기하려면 이런 것에 대한 답을 먼저 내놔야 하지 않겠습니까?

Posted by 발빠른김기자

트랙백 주소 : http://aboutcar.co.kr/trackback/1214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kywolf1976 BlogIcon 울푸 2009/11/13 1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브라보 -.-;;;

  2. 네발짐승 2009/11/13 1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외로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모... 관심없으면 그렇게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우선 국회의원 자격중 확률 통계정도는 이수해야 뺏지 줬으면 합니다.
    가만히 보면 자료를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만 해석 할 줄 알았지
    객관성과 자료의 의미를 모르시는 분들이 수두루루루루

  3. Favicon of http://sgoon.tistory.com BlogIcon Sgoon 2009/11/13 1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약 시속 200km이상으로 달렸는데 오히려 시속 100km로 달리는 차들보다 사고율이 낮았다면 1차선은 아우토반으로 만들어줘야 하는것 아닙니까?"

    와전공감입니다.!

  4. 엄상호 2009/11/13 15: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옳지 않습니다.

    외제차든 국산차든 과속은 부당한 것입니다.

    국산차가 200km로 달리는게 불가능하여 속도제한 규정이 100km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외제차가 200km로 달리는게 가능하다고 해서 과속이 정당화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논조가 틀렸다고 봅니다.

    시속 150km로 달리는 트럭이나 시속 200km로 달리는 포르쉐나 위험한건 마찬가지입니다.

    1억원을 내고 페라리를 구입한 분께서는 그 페라리가 달릴 곳이 얼마 없다는걸 알면서도 감내하고 구입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국회의원의 논조도 틀렸지만 귀 블로거의 대응논조 또한 바람직하다고 느껴지지 않는건 저 혼자만일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www.aboutcar.co.kr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09/11/13 18: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이 맞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기준에서 봐야죠.

      시속 100km이상 달리는 운전자 중 국산차 운전자가 많겠습니까, 수입차 운전자가 많겠습니까? 당연히 국산차가 많겠죠. 과속이면 같은 과속이지 시속 200km라는 속도는 왜 내놓은겁니까.

      제 말씀은 시속 200km라는 자의적인 기준을 놓고 수입차 운전자를 편갈라 범죄자 취급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만일 시속 200km 넘는 운전자가 늘고 있다는 것을 문제삼을 양이면, 그 원인을 밝혀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죠.

  5. 길동아빠 2009/11/13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외제차는 성능이 따라주니 과속이되고... 국산차는 성능이 안되니 과속안되고...?
    이게 어느나라 사고논리인지...? 돌아이 정신차리자

    • Favicon of http://www.aboutcar.co.kr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09/11/13 18:24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신의원이 뻔한 결과를 놓고도 원인을 엉뚱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겁니다.

      1) 현상 : 외제차 200km/h 넘는 과속, 국산차 200km/h 과속 드뭄

      2) 신의원의 생각: 외제차 운전자가 과속 좋아하는군.

      2) 사실 : 국산차는 과속 좋아하는 사람도 200km/h까지 달릴 수가 없으니 저런 통계가 나온 것이다.

      제 말씀은 국정감사때마다 매번 시속 200km넘는 수입차 얘기를 울궈먹는 신의원이 이번에는 좀 더 고민해서 합리적인 의견을 내야 한다는 겁니다. 국산차건 수입차건 점점 차는 잘 달리게 되는데 달릴 공간은 하나도 없으면 결국 위법을 조장하는 것 아닙니까.

  6. Favicon of http://elliud.net BlogIcon 의리™ 2009/11/13 2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전자의 인식 변화가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과속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과속을 즐기는 사람도 있으니 정속으로 달리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과속에 대한 패널티를 꽤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7. 그럼, 2009/11/14 0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민의 세금으로 과속하는 외제차를 위한 도로를 만들어달라는 건가요?

    현행 도로교통법을 잘 아는 분들이 굳이 과다한 성능의 차를 구입했다면, 서킷에 가서 즐기시거나, 사유지에 아스팔트를 깔아서 즐기심이 마땅하지 않을런지요?

    • Favicon of http://www.aboutcar.co.kr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09/11/14 06:31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민의 세금을 말씀하셔서 말하자면,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40%가량은 세금입니다. 1억짜리 스포츠카를 산 사람은 6천만원짜리 차를 달리게 해달라고 4천만원의 세금을 낸거죠. 연간 수백만원의 세금을 보유세로 내고, 휘발유 가격의 절반을 또 세금으로 내는데, 돈은 돈대로 받고 달리는건 절대 금지시킨다면 이 또한 웃기는 일 아닙니까.

      그렇다고 제 말을 '공도를 200km로 달리게 해달라'는 주장으로 받아들이시면 안됩니다. 제 말은 시속 200km로 달리는 차가 수입차 라며 수입차를 욕하기 전에 보다 자세히 전후관계를 파악해 달라는 것입니다.

      자동차 과속문제에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현재 국내는 자기 차로 달려볼 수 있는 트랙이 전무한 상황이고, 그런 도로도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아실겁니다.

      또, 도로의 1차선을 비우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데도 제대로 된 교육이나 캠페인이 이뤄지지 않아 차 사이로 달리는 운전자들이 많고, 이로 인해 더 큰 사고가 유발되는 일도 많다는 사실도 중요합니다.

      세계적인 사례를 보면 시속 200km아니라, 속도 무제한의 도로에서 오히려 사고가 적게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순히 빠르다=죄 라는 어처구니 없는 등식에서 벗어나 더 빠르면서도 안전한 도로를 만드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비구름위하늘 2009/11/14 1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의견을 적겠습니다.
    시속 200킬로 이상으로 달리고 싶은 운전자들도 있고, 그만한 속도를 내는데 무리가 없는 차들이 국내에 많은것도 알고있습니다.
    그들이 국내에도 스피드를 충분히 즐길수 있는 전용도로나 서킷을 만들어 달라라는 의견이면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할수 있습니다.
    자동차라는게 기본적인 교통수단을 넘어 레져로도 각광받는 시대니깐요.

    하지만 200킬로로 달리는데 100킬로보다 사고율이 낮으니 1차선을 아우토반으로 만들어달라, 는 의견은 납득이 않갑니다.
    기본적으로 200킬로로 다니는 차들이 100킬로로 다니는 차들보다 월등히 적으니 사고율이 낮아보이는게 당연한거 아닐까요?
    또한 사고가 발생했을경우 그 피해가 훨씬 커질수밖에없구요.

    차량오너중에 자기 운전실력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거의없을껍니다.
    하지만 차는 달릴 준비가 되어있다고해서 운전자도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할수 있을까요?
    국내에 고속주행에 적합한 수입차를 가진 사람들중에 200킬로를 감당할수 있는 '실력'을 가진 드라이버가 몇퍼센트 될까요?
    예전에 프로레이서로 속도에 따른 상황별 대응여건 방송을 본적이 있는데, 그 전문가 조차도 차이가 크더군요.
    그런데 고속드라이빙을 원하는 사람들 중에 그 레이서 발끝만큼이라도 실력을 갖춘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또한 겨우 차선 하나로 200킬로 과속하는 차옆을 지나가는 다른 운전자들의 불안감은 어떡하구요...

    다시 말씀드립니다.
    200킬로를 밟는다는건 목적지에 빨리 도착해야하는 이유보다, 속도 그 자체를 느낄려는 욕구가 대부분일 껍니다.

    고속주행을 위한 전용도로나 서킷을 만든다면 찬성.
    단 그들을 위한 특별 교육이 필요하고,
    안전 장비를 확실히 갖춰야 할것입니다.
    아마 순수하게 스피드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 되겠죠.

    하지만 장담하건데 그렇게 마련해도 분명 그 절차가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남을 추월하는 맛에 과속하는, 사회규칙을 벗어나는 일타성에 희열을 느끼는 대부분의 과속운전자들은 일반도로에서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가지고 레이싱을 즐길겁니다.

    마지막으로 글쓴님께서 신학용의원의 발표가 수입차량을 차별하는 '속내'가 있는거같아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셨는데,
    님의 글에도 다른분들이 댓글로 적어주셨지만 과속을 옹호하는 '속내' 가 있는 글로 보입니다.
    본인이 의도하신거라면 더이상 말섞고 싶지 않구요.
    반대로 의도하시지 않은거라면 자신의 글에 어디가 얼만큼 오해를 사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사람이 아니라고 할때는 본인이 오해의 소지를 남긴 경우가 많으니깐요.

  9. 흠냐.. 2009/11/14 13: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딴지거는건 아니지만... 윗분 댓글중
    "하지만 200킬로로 달리는데 100킬로보다 사고율이 낮으니 1차선을 아우토반으로 만들어달라, 는 의견은 납득이 않갑니다. 기본적으로 200킬로로 다니는 차들이 100킬로로 다니는 차들보다 월등히 적으니 사고율이 낮아보이는게 당연한거 아닐까요?"
    라고 하시는데 사고율이 아니라 사고횟수겠죠.. 사고횟수야 현저히 적겠지만 사고율이 낮아보이는게 당연한 건 아니겠죠?
    고속도로에서 과속이라 하면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주행하는 것인데 굳이 순정 국산차로는 도달하기도 힘든, 제한 속도의 2배에 가까운 기준을 이용해서 저런 통계를 제시한다는 것은 아무리 봐도 이상하네요..
    200킬로 이상의 주행이 주변 운전자에게 위협을 주는것은 분명하지만 기자님 께서는 그 사실을 옹호하기 보다는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제시하는 이상하고도 의심스러운 잣대를 질타하시는 것 같네요... 일단 저는 이글에 찬성..ㅋ

    • 비구름위하늘 2009/11/14 16:44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냐님 지적 감사합니다.
      사고율과 사고횟수는 다른건데 제가 착각을 했네요.
      사고율이란 퍼센트지니....일반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중 정속유지하는 차량군(90~110킬로)과 초과속차량군(180이상?)을 가지고 차량수 대비 사고횟수를 계산하면 사고율이 나오겠죠.
      기본 자료가 없으니 확신은 못하겠지만, 상식적으로 '사고율'은 과속차량군이 훨씬 높을거 같습니다만..
      200킬로 쪽이 100킬로 차들보다 사고율이 낮으면 1차선은 아우토반으로 만들어 달라는 글쓴님(본문)의 근거는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흠냐님 말씀대로 국산 순정차로는 200킬로 내기란 쉽지 않은게 사실이고, 그 국회위원이 말한 저의가 의심스러울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속도를 내기위한 목적으로 외제차를 구매하는 사람들과 국산차를 속도업튜닝하는 사람들의 수가 비교불가할정도로 차이가 날지는 모르겠습니다.
      동네에 카센타가 즐비해서 체감상 느낌일수도 있구요.

      제가 우려하는건 가뜩이나 작고 도로 사정이 여의치 않는 나라에서 스피드광(표현이 강하네요;;)을 위해 도로를 공유할 이유를 모르겠다는 겁니다.
      또한 대다수인 일반인의 정속에 비해 고속드라이빙 실력이 믿음이 않가고요.
      전용도로나 서킷을 따로 마련하는것에는 찬성한다고 미리 밝혔구요.

  10. Favicon of http://archbon.tistory.com/ BlogIcon ☜▩^^▩☞ 2009/11/14 16: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자님이 아직 젊으셔서 도발을 종종 하지요...ㅋㅋㅋ
    '국내 판매되는 모든 차에 시속100km 속도제한장치를 달자'는 주장은 없을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