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는 17일 인천 부평 디자인연구센터에서 자동차 담당 기자들을 대상으로 차세대 준대형차 ‘VS300’을 공개했다. 이날 GM대우는 카메라가 장착된 노트북이나 핸드폰 등은 사전에 수거하는 등 ‘VS300’이 언론에 공개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다.
이번에 공개된 차는 유럽에서 ‘오펠 인시그니아’, 미국과 중국에서는 ‘뷰익 라크로스’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차의 플랫폼(입실론2)을 한국화 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차의 베일을 벗기는 순간 일부 기자들로부터 아쉬운 탄성이 나왔다. 미국 GM의 ‘뷰익 라크로스’와 차이점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너무나 흡사한 모습이었다. 이 정도라면 촬영을 금지할 필요도 없었다고 생각될 정도였다.
실제 일부 미국 언론은 ‘VS300’에 대해 ‘뷰익 라크로스’의 이름만 바꿔 붙인 모델이라 보도하기도 했다. 판매 될 차 이름은 알페온(Alpheon)이라고 보도됐다. 생산은 미국 공장에서 이뤄져 한국에서 수입 판매한다고도 했다. 마침 한.미 FTA의 비준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어서 미국 생산 차량을 한국 내 들여와도 관세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 보도는 상당한 설득력이 있었다.
하지만 이날 제이쿠니 GM대우 홍보 부사장은 ‘VS300’은 한국 내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라며, 미국서 수입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보도와 달리 이름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공개된 차의 뒤 트렁크에는 가려진 틈으로 ‘ALPHEON’이라고 쓰인 글씨가 약간 드러나 보였다. 제이쿠니 부사장은 이 표식에 대해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 장착해 본 여러 가지 안(案) 중 하나일 뿐”이라고 말했다. 또 “이 전시용 차량은 미국공장에서 생산해 수입해온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차량과 거의 흡사하다는 점은 아쉽지만 차의 전체적인 모습은 균형 잡히고 매끄럽게 만들어졌다. 특히 숄더라인(문과 창이 맞닿는 선)이 높고 윈도우가 작아 옆모습이 스포티하고 날렵해 보였다. 선루프도 2개의 창으로 이뤄져 기존 선루프에 비해 개방감이 우수한 편이었다.
뒤편의 라인은 아스톤마틴이나 재규어 XF 등에서 볼 수 있는 스타일로 만들어졌다. 쿠페와 세단의 중간적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다. 테일램프 위로 크롬을 더한 점이나 동그란 로고 위치 등, 뷰익 라크로스와 완전히 동일하게 보인다.
실내 디자인은 대시보드에서 센터콘솔로 굽어지는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포드 토러스 등이 이와 같은 디자인을 채택한 바 있다. 제이쿠니 부사장은 “외부 디자인은 여기서 크게 변경되지 못할 테지만, 내부는 앞으로 다소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과장된 그릴부나 헤드램프 등이 국내 소비자들의 정서에 잘 맞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부 기자들은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 [화보] GM대우 VS300, 뷰익 라크로스랑 똑 같네
'현장취재 > 출시행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BMW 최초의 수퍼바이크 S 1000 RR (2) | 2010/02/18 |
|---|---|
| 디트로이트 모터쇼 아우디 신형 A8 등장 (0) | 2010/01/12 |
| GM대우 준대형차 VS300 미리 보니… (25) | 2009/12/17 |
| 새로나온 그랜저 더 럭셔리…샅샅이 살펴보기 (18) | 2009/12/15 |
| 소름끼친 포르쉐 911 터보, 한국도로 불태울까 (4) | 2009/11/26 |
| [오늘의사진] 캐딜락 뉴 CTS…설명해도 믿지 못할 것 (3) | 2009/11/09 |


댓글을 달아 주세요
m 2009/12/17 20: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래도...
라크로스보다는 인시그니아가 외부도 내부도 더 이쁜듯....
좀 스포티하고 우아함이 더 땡기죠...
라크로스는 좀 딱딱한 느낌...
인시그니아 스포츠 모델은 짱 멋있어여....
그랜저급으로 내밀기엔 좀 밀리지않나 싶지만...
이래저래 말많던 대우 신차...
토스카 후속이길 바랬지만...
엔진 좀 큰걸루 들어오는군요...
인시그니아처럼 터보모델부터 다양한 라인업이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수정필요 2009/12/17 2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경기도 부평이 아니고,
인천 부평입니다.
경기도에 있는건 부천이구요.
앗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제가 정신이 없네요.
ㅡ,. 2009/12/18 0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진짜 중요한 문제인데요...
vs300 그릴은 세로그릴인가요? 가로 그릴인가요..?
예전에 가로 그릴 사진 인터넷에 유포된거 보면 진짜 여기저기서 최악이라는 소리가 나왔는데..
가로그릴이면 제이쿠니 멱살이라도 잡고 따졌어야 양심있는 기자입니다.
하하.. 세로 그릴입니다. ^^
킁 2009/12/18 06: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년전에 폭스바겐 Phaeton을 '파에톤'이라고 쓴 사람을 보고 패이튼이 맞다고 햇더니 그건 미국식이고 독일에선 파에톤이랍디다.
독일어 복합모음 ae는 기존의 우물라우트 a를 고쳐쓴 것으로 발음되므로 독일어의 '가나다라'를 배웠다면 당연히 아는 이야기인데 참 기자들의 무식함은 어디까지인지... 결국 그 매체에서도 한국에서 공식표기가 페이튼으로 나오자 페이튼으로 쓰더군요.
최근에는 뷰익 LaCrosse를 '라크로세'라고 표기하는 블로그기자도 있었습니다. '라크로스'라고 친절히 알려줘도 고유명칭이므로 발음이 다르다고 아는 척 답을 다는 망신스러운 짓을 하더군요.
참 인터넷이 발달하여 지구반대편 소식을 언제든 알 수 있는 요즘 세상에 이렇게 무식할 수 있나 놀랐지요.
정말로 Alpheon을 '알페온'으로 표기되어 나온다면 코미디겠네요
이 단어는 그리스어 Alpha[알파] 즉 '맨처음'이라는 뜻과 Aeon[이언] 즉 '무한의 시간'이라는 뜻을 합쳐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렇다면 뜻은 '0에서 무한대까지, 최초에서 영원의 시간까지'가 될테고 영어발음은 '알피언'이 됩니다.
Grandeur를 '그랜대우르'라고 발음하지 않고 '그랜져'라고 발음하면서 Alpheon을 '알페온'이라고 발음한다면 얼마나 코미디입니까?
설령 한국에서 '알페온'이라고 발음한다 쳐도 이건 옳은 발음이 아니죠.
우리가 일본애들처럼 영어단어 발음을 워낙 못하고 표기도 안되는 나라도 아닌데 본래 발음이 있다면 그걸 따라 발음하고 표기하는 것이 맞습니다.
Alpheon이라는 명칭을 쓰는 미국의 회사입니다.
http://www.alpheon.com/
그리고 이 회사의 발음은 아래 동영상의 2분 5초에 나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FdgIu0LSHMo
"...significant scaling issue for Alpheon Corporation" 이라고 하죠.
아 Alpheon이 어디서 온 말인가 했는데, 그런 조합이었군요. 제가 무지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GM대우에서 공식 명칭을 내놓기 전까지 앞으로는 말씀하신대로 알피언이라고 적도록 하겠습니다.
킁님이 언어학을 공부하시는지 몰라도,
어떠한 단어를 읽는 건 읽는 사람 마음이겠지요.
뜻만 통하면 되지, 뭔 상관이겠습니까?
Alpheon이라는 회사가 자기네 이름을 '알피언', 혹은 '앨피언' 이라고 발음한다 쳐도,
미국식, 영국식, 독일식, 프랑스식, 이탈리아식, 그리스식등 비슷한 라틴계열 언어를 쓰는
나라에서 마저도 다 틀리게 발음할텐데 말이에요.
이런건 GM대우에서 어떻게 명명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거지,
현재 저 단어만 가지고 발음이 틀렸네, 코미디네라고 말씀하시는 건,
우물 안의 개구리같은 인상을 지울 수 없네요.
물론 킁님이 미국식 영어 발음만이 진리다라고 생각하신다면, 뭐, 그럴 수도 있지만,
미국도 지역에 따라서 발음이 엄청 차이가 납니다.
혹시 미국 남부 지역의 동내인 Louisville이란 도시의 정확한 발음을 한번 찾아보세요.
Wikipedia에 가서 찾으면 제가 말한 의미를 알 수 있을 겁니다.
결론은 부적절한 예를 들으셨답니다.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지 않으시고,
자신의 의견만이 옳다고 코디니데 망신이네 하는 글이
제가 볼땐 더욱 더 웃긴거 같습니다.
미국식 영어 사대주의에 빠져 있다면 어쩔수 없지만,
블로그가 개설되있고, 저 VS300이 런칭되는 곳은 대한민국일 것이므로,
발음은 단지 의미를 통하게 읽는 수단일뿐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다양성을 인정해 주면 될테고, 세상의 모든일이 절대적이진 않을겁니다...
비달 2009/12/18 1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크로세가 그랜져에게 밀린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외관이나 내부 인테리어에선 오히려 그랜져를 상회하는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죠.
라크로세의 기본이 인시그니아고 이미 해외에서 검증받은 디자인과 성능이니 중형과 준대형시장을 아우를수 있을겁니다.
맞습니다. 라크로스가 그랜저보다 좋아 보입니다. 잠깐 봤지만, 드러난 기능과 크기면에서 이미 그랜저를 압도하더군요.
독일 GM(오펠)에서 만든 섀시이니만큼 서스펜션이나 주행성능에서도 당연히 더 우수하겠죠.
다만 브랜드와 디자인에서 한국 소비자들을 만족 시켜줄지는 아직 미지수인것 같습니다. 내년에 새로 나올 그랜저 후속 모델도 위협이 될테구요.
뷰익질러 2009/12/18 16: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년에 나오면 무조건 사고 싶은 차 입니다.
제 생각은 시보레나 대우 엠블럼 보다는 새로운 앨블럼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네시스 앰블럼 같은 고급스러운 다른 앰블럼을 채용한다면
대우 인식이 바뀜과 동시에 gm대우 돼지코 앰블럼에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완하 할수 있을것 같네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날 공개된 차에는 GM대우 앰블럼이 붙어있지 않아 일말의 기대감을 갖게 하더군요. 대우 앰블럼을 안붙이면 차가 더 잘팔린다는데도 웬 고집인지 모르겠습니다.
뷰익... 2009/12/18 22: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시그니아 뷰익버젼은 리갈 아니었나.... 라크로스는 플렛폼을 공유한 차량이고...
뷰익의 리갈(Regal)이 입실론2(Epsilon II) 플랫폼으로 바뀌면서 라크로스(Lacross)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지금 계시는 지역이 어디신지 모르겠습니다만, 북미지역에서 뷰익 리갈과 센츄리는 2004년에 단종됐고, 2005년부터는 라크로스라는 이름으로 판매됐다고 합니다.
인시그니아가 나오게 되면서 2004년까지만 생산되었던 4세대 리갈의 뒤를 잇게 된거죠- 이전 리갈의 계보를 잇게 된것이 인시그니아인게 맞는거구요. 리갈이 단종되고 2005년 GM의 W 플랫폼(3세대, 단종된 리갈의 플랫홈은 2세대 W)을 사용한 초대 라크로스가 나온겁니다.
리갈과 라크로스는 급이 다른 차량이죠. 입실론 플랫폼을 공유하는 현행 리갈과 라크로스는 소나타와 그랜저 같은 관계로 보면 비슷하겠네요
다시말하면, 같은 라크로스도 2가지가 있다는 말씀이시죠? 입실론2가 아니라 이전 플랫폼의 라크로스도 있었다는 설명 감사합니다.
정리하자면 오펠 인시그니아(현행)=뷰익 라크로스(현행)
오펠 인시그니아(구형)=뷰익 리갈(구형)
역시 좀 복잡하군요. ^^
네 그렇습니다.
리갈이 단종되면서 W 플랫폼의 일신과 더불어 라크로스가 나오게 된 것 때문에 그부분을 언급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계보가 좀 꼬이게되죠..
구형 뷰익 리갈의 뒤를 인스그니아가 잇고,
인스그니아의 플랫폼을 확장해서 만든 라크로스는 플랫폼이 다르긴 하지만 그대로 구형 라크로스의 뒤를 잇는셈입니다.
나그네 2009/12/20 16: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인장님... Vs300이 라크로세와 똑같은건 GM의 글로벌 차량 개발 strategy 상 당연한건데.. 아쉬운듯 쓰셨네요.ㅋ
왜냐면 한국 시장에는 한국소비자들의 취향이라는게 있는데, 그 반영을 하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좀 아쉽습니다. 저렇게 내놓으면 잘 안 팔릴거거든요.
달고나 2009/12/21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발 부탁이니 손대지말고 저대로 나와라 국내 개후진 디자이너가 손대서 맘치는걸 원치않는다
누렁이 2009/12/27 1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Opel Insignia차량에는 1.6L Ecotec Turbo나 2.0L Ecotec Turbo도 올라갈 거라던데,
국내출시모델에는 저런 엔진을 달고 나올 가능성은 없나요?
그럴 생각이 없다면 1.6L Ecotec N/A나 1.8L Ecotec N/A가 양산형으로 갈까나요?
Sonata가 팔리는 것을 보면 미국처럼 2.4L Ecotec N/A를 주력으로 쓰기엔 많이
팔리기 쉽지 않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어차피 그랜저 대응 차량으로 나간다면 2.4L Ecotec N/A도 나쁘진 않겠지만요.
포지셔닝이 중요할 듯...
이번에 Suzuki에서 나온 Kizashi라는 세단도 잘 빠졌던데, GM대우는 들여갈 생각이 없으려나...
최근 행보를 보면 GM이 Suzuki 경영에 발을 뺀 듯한 느낌이지만 말이에요...
스즈키는 폭스바겐에 팔렸다는걸로 들었어요.
미쓰비시는 푸조에 팔렸다고 하구요.
현대-기아차가 1.6 직분사 터보를 만들어놨던데, 이게 기존 2.0리터 자연흡기 엔진 출력을 넘을것이 확실시 되기 때문에, 아마 쏘나타에도 얹을 수 있지 않겠나 예상해봅니다.
큰차에 작고 강한 엔진이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구요.
n/a 2010/01/15 19: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인들은 어딜나도 싸움질이구만...,집단이기주의에, 지것만 최고 남의것 무시부터하고 들어오는사고 방식...
역사적 감정이나 나라를 어떠나서 독일차나 일본차 99% 핵심기술 R&D와 인재들이 있어봐라... 그 나라 국민들이 이런 사소한 일에 서로 자존심 대결하고 편가르는지.... 한국 정부 뭐 했냐... 하긴 한국 정부가 국민들을 개뿔로 보는데, 개인자존심 때문에 저렇게 불필요한 한국 애찬하지... 약육강식원리로 국가가네도 선진국 끔적도 안 한다. 한국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대한 횡보 마찬가지이지.. 새삼스럽게 먼나라에서 비판 찾는가? 한국에서 해결책 찾아라. 변명하지 말고 자랑한 만큼 입증하고 책임지고 말해 봐라... 해외에 가 보면 느끼지만 유럽도,미국도, 중국, 일본도 ,심지어 북한도,,, 남한 안 좋아한다.남한 사람들끼리 편가르는 것이 이런 사소한 블로그에도 보인다.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는 남한 시스템. 논문 주제감이다.
대표적인 시스템교육
의견까지도 다 똑같헤야 되잖아(균둥사상/공산주의). 내가 하면괜찮고 남이 절대 안돼
해외 나오면 보인다. 출장 오지 마라,
////영국/독일///에서
n/a 2010/01/15 19: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유럽인들은 뒷 끝있으며, 쇼도 잘 하고 자존심 없는 척하지, 일종의 게임의 법칙과 유사한 전략이지. 그러나 불시에 그 자존심이 폭발하는 국민성이다, 여기서 해외파들도 많이 배운다. 한국인의 행동을 보면 한국의 적은 한국이다. 대부분 한국인들이 그렇게 사고한다. 아닌 척할 뿐.. 남 무시에...., 또 아는 사람이면 뻘뻘 떨지.. (그런데 요즘한국 사회를 보면 믿는 도끼에 발등이라는 속담이 공감한다)
자동차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중국 시장, 미국 시장 한국 시장 규모만 봐도 알 것이다. 실용주의 사고하는 서양인눈에는 큰 시장 아니다. 차라리 비용 면에서 한국보다 중국을 가지. 심지어 삼성도 중국 다 가는데....
미국/유럽/일본 기업들 열 받으면 한국 다 철수 하고 중국 가도 손해 볼 것 없다고 관계자에서 영어/일어로 직접 해외에서 말하고 있다. 아니면 국력 키워라. 아는 사람(믿는 도끼 발등??)이나 말로 하는것이 아니다. 그렇게 자신 있고 자존심 있으면 직접 한국과 유럽,한국과 중국, 한국과 일본, 한국과 미국 군사이나 경제 전쟁 하든지.. 한국에서 만들은 한국 비판 단어인 조선 사대주의, 균등사상, 쇄국주의에 국력 못 키우고, 결국 일본애들에게 나라 빼긴 것에서 과연1%의 한국 정부 책임이 없을까? 전쟁나면 정치인부터 도망갈 나라란 것을 지금 국회보면 안다. 나이, 성별에상관없이 한국사회이 적용되며 만든 자신들의 말,,, 사대주의,천민자본주의,균등사상, 쇄국정책, 내가 하면 로맨스남이 하면 불륜, 사촌 땅 사면 배 아프다. 제3자의 눈에서 자신들의 나라를 단 몇 초 라도 보아라. 한 나라의 사회는 정부와 교육정책에 의해서 국민들이 쇄뇌 된다.개인의 인간성과는 별 영향을 못 미친 것이다. 어떻게 보면 한국정부은 한국 국민과는 별개인 정책을 펴고 있다. 패싸움 국회를 봐라, BBC 다 보도 되어 영어로 다 보고 있다/////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