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지하주차장에서 나서다 깜짝 놀랐습니다.

제 차가 후륜구동인데, 평지인데도 불구하고 전혀 움직이지 못하더라구요.

지금 제 차에 장착된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EVO V12라는 퍼포먼스 타이어인데요. 이건 하절기 타이어여서 눈길 주행에 어려움이 있어요.

사실 처음에 타이어가 따뜻할 때는 괜찮았어요. 장난으로 미끄러뜨려 보기도 하고, 드리프트도 해보고 하면서 놀았는데, 어느 순간 더 이상 원해도 전진할 수 없게 되어버리더라구요. 어느 정도 눈이 달라 붙으니 타이어의 홈이 메꿔지면서 눈을 전혀 헤치지 못하더라구요.





마침 저 멀리 포르쉐 한대가 눈길에서 헤메고 있더군요. 여성 운전자가 차에 탔다 내렸다 하면서 차를 바라보고 있네요. 아파트 관리인을 비롯한 남자 3명이 차를 밀었다 당겼다 운전했다.. 하더니 어디선가 삽을 들고와 바닥의 눈을 치우기도 하면서 간신히 차를 이동 시키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차는 포르쉐911이지만 4륜구동(Carrera 4S)이어서 눈길에도 주행할 수 있을 줄 알았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차체가 경량이고 타이어가 넓어서 눈을 충분히 파고 들지 못하기 때문에 4륜 구동이라도 눈길 주행이 어렵습니다. 또 기본 장착 타이어가 브리지스톤 RE050A라는 하절기 타이어여서 눈길에 치명적이죠.

광고에 눈길 주행을 자주 보여주는 아우디 콰트로(Quattro)라도 눈길 주행이 훨씬 쉬워지는 것은 아닙니다. 콰트로라 해도 최근 차들 일부(A3,S3,TT 등)는 토센(Torsen) 기어를 이용한 상시 4륜이 아니라 할덱스를 이용한 비스커스 커플링방식(혹은 전자제어 방식) 4륜을 이용하는데, 이 장치들은 눈길 주행에 큰 도움이 안됩니다.

눈길을 돌파하는 방법은 다양한 연구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눈을 파고 들어 돌파할 요량이면 VDC(ESP)를 꺼야 합니다. 타이어가 타는 냄새가 날 때쯤, 타이어가 땅에 닿아 앞으로 전진하는 힘이 조금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눈을 타고 넘겠다는 생각이면 VDC를 켜야 합니다.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셔야 할겁니다.

공기압을 30%가량 빼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한국 타이어 측은 "공기압을 낮추면 접지 면적이 커지고 접지력이 오히려 떨어진다"고 말합니다. 적절한 공기압에서 가장 높은 접지력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기압을 빼면 눈길에서 주행 능력이 좋아진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 것을 보면 이 또한 실제와 이론이 차이가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모든 후륜구동이 눈길 주행에 문제 있는건 아니다.

후륜구동이 눈길 주행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얘기들을 하는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눈길에서 발군의 주행능력을 보였던 버스나 트럭들이 모두 후륜구동이니까요.

문제는 우선 밸런스입니다. 고급 스포츠카들은 운전자가 승차했을때 좌우 앞뒤의 무게 배분이 정확히 50:50에 가깝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반면 버스는 후륜구동이지만, 엔진과 연료 등이 대부분 후륜에 실려 있어서 뒷바퀴에 실리는 무게가 훨씬 큽니다. 뒷바퀴 후로 오버행도 엄청나게 길어 때문에 승객 무게의 대부분을 후륜에 지탱하도록 설계돼 있기도 합니다. 아마 조향이 쉽도록 설계된 것이겠지요. 이런 언밸런스한 구조 덕분에 평상시 주행 능력은 신통치 않지만, 눈이 오면 후륜 타이어가 눈을 파고 들어 차가 달릴 수 있게 됩니다.

472번 버스 운전자에게 여쭤보니 "일반 버스는 뒤가 무거워 잘 달릴 수 있지만, 저상 CNG 버스의 경우 그렇지 않다"며 "전면 천장위에 CNG연료통을 싣고 있어 무게 배분이 좋아 평상시는 좋지만, 눈길에선 훨씬 미끄럽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 보급중인 저상버스. 천장위 얹힌 저것이 CNG연료통이라고 합니다.


국산 전륜구동 승용차들도 무게의 대부분이 전륜에 실리는 '언밸런스 차'입니다. 때문에 전륜구동 승용차들이 타이어가 눈을 파고들어 잘 달릴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반면 꽁꽁 언 빙판길에서는 꼭 그렇지만은 않은데다 마른 노면에서 심한 언더스티어를 가져오니 일장 일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같은 밸런스 문제는 트럭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짐을 많이 실어놨다면 눈길에서 잘 달릴 수 있는 반면, 짐칸이 가벼운 트럭은 눈길에서 고생을 하는 모습을 봅니다.


또 다른 문제는 타이어입니다.

472번 시내버스운전사는 "겨울철에 대비해 동절기 타이어를 장착했기 때문에 잘 달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실 요즘 시내버스나 소형 트럭은 일명 바이어스 타이어(Bias tire 대체로 가로 홈이 깊은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데, 일부 대형 트럭들은 바이어스 타이어를 통해 진흙이나 눈길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국내 판매되는 후륜구동 수입차들은 퍼포먼스를 중시하다보니, 동절기 타이어는 커녕 사계절 타이어도 끼우지 않고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절기 타이어는 마른노면 접지력이나 배수성이 우수하지만, 눈길 주행에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후륜구동이 문제가 아니라 밸런스가 잘 맞고 경량화 된 차가 스포츠타이어까지 끼운게 문제라는 겁니다. 50:50으로 유명한 제 차는 어떻게 집에 들어 갔을까요?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길래 트렁크를 열고 아파트 경비아저씨보고 트렁크 문턱에 앉아있어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DSC는 끄구요. 그랬더니 타이어가 끼이익 소리를 내면서 연기가 나더니만 눈길을 뚫고 진행하더군요. 십년 감수한 기분이었습니다.

다음주에는 동절기 타이어를 장착하면 정말 효과가 있는지 사용기를 올려보겠습니다. 오늘 장착하려 했는데, 타이어가 없네요.

저작자 표시
Posted by 발빠른김기자

트랙백 주소 : http://www.aboutcar.co.kr/trackback/1270 관련글 쓰기

  1. Subject : 돌쇠네님의 믹시

    Tracked from 돌쇠네 2010/01/08 14:22  삭제

    차의 무게를 뒷쪽을 최대한 무겁게, 트렁크에 골프백이나 무거운짐 가득싣고, 연료도 가득 채울수록 좋음, 타이어에는 자동차 용품점에서나 마트에서 파는 스프레이 체인을 타이어 접지면에 잘 뿌리고,하면 눈길 운행 어렵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울푸 2010/01/05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자제어식 사륜 시스템이 눈길에 도움이 안된다는점은 제 경험상 결코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전에 탔던 싼타페 사륜은 전자식 방식이고 노면 상태에 따라 가변되는 아주 일반적인 시스템입니다.
    디퍼렌셜 록 스위치도 물론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냥 그 상태로 눈길을 달리는데도 일반 전륜 차 보다 훨씬 안정적이지만,
    눈이 많이 온날은 4WD Lock을 누르고 달리면 그보다 편할수가 없었습니다.
    심지어는 눈이 아주 많이 쌓인 삼양목장도 4WD Lock으로 올라갈때 ABS나 VDC가 돌아간 적이 없었어요
    막 정차할때 브레이크 조작 미스로 한번 텅 소리가 나긴 했습니다.

    생각보다 쓸만하답니다. 전자식 사륜이요 ^^

    정말 팔아버리고 나니 눈이 그전년도보다 몇 배는
    많이 와서. 그 애물단지 싼타페가 얼마나 그리운지
    모릅니다 ㅡ.,ㅡ

    전륜이 주륜이고 차가 중량이 좀 있어서 그럴까요?
    사진의 포르쉐하고는 좀 차이가 있지요 아무래도 ^^
    물론 타이어도 일반적인 번들 타이어 였으니 사계절용
    이였을겁니다.

    •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10/01/05 18: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륜 SUV는 대략 무효

    •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10/01/05 1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효 이런게 영상이 있어야 하는데...

      재 작년 쯤 봤던 영상에서 한 미국 딜러가 SUV들을 비교한 영상이 있는데, 4륜 Lock이 없는 전자제어+비스커스커플링 4륜구동 차량은 저마찰 언덕을 전혀 올라가지 못하더만...

      물론 애당초 50:50의 토크 배분이 돼 있는 차량은 그렇지 않겠지만, 후륜 구동 기반에 전자제어 4륜구동? 어제 M클래스가 길에 버려져 있던데 그게 설명해주고 있는 듯. 아마 GLK라면 잘 달릴거야.

    • BlogIcon 울푸 2010/01/05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보신게 스바루 사륜 vs 다른 사륜
      의 테스트 영상이 아닌가요?

      제가 싼타페 탈때 제일 오싹했던적이..
      비올때 예기치 못하게 나타난 지뢰였지요.
      차선변경후 심한 물웅덩이 + 점프대 수준의 이음새
      콤보로 정말 깜놀 했는데 문제 없이 클리어 하더군요.
      물론 이정돈 2륜에 VDC만으로도 클리어 가능할듯하지만
      그립이 불안정해진 후 찾을때까지의 안정감이
      차이가 있었습니다.

      음.. 그리고 모든 차량이 4WD Lock이 있는건
      아니지만 악천후를 대비해 싼타페, 투산, 스포티지
      등은 동 시스템으로 디퍼렌셜 록이 가능합니다.
      QM5은 4WD Lock뿐 아니라 2WD 고정 모드도 가능하구요.

      CR-V는 없습니다 -.-;;; 제가 알기론.
      매우 독특한(사지 않게된 이유가 된) 시스템이라.

      근데 M클래스가 디퍼렌셜 록이 안되요?

  2. BlogIcon 울푸 2010/01/05 2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쩝 ML 메뉴얼을 찾는데 재미난거 발견했습니다.
    http://www.mbusa.com/mercedes/data/pdf/ownersmanual/2010_ml320_ml350_ml550_ml63.pdf
    247 페이지 우측 하단에

    The most important rule for slippery or icy
    roads is to drive sensibly and to avoid abrupt
    acceleration, braking and steering
    maneuvers. Do not use the cruise control
    system under such conditions.
    When the vehicle is in danger of skidding, shift
    the automatic transmission to neutral
    position N. Try to keep the vehicle under
    control by corrective steering action.

    근데 이거 모든 차량에 적용되는건 아닐수도 있지 않나 싶어요.
    다만 위험상황에 대처법을 상세히 설명하는 MB의 친절함이나 안전에 관한 의식은
    국내 메이커와 확연히 다르긴 하네요.

    차마다 특성이 좀 있어서 무조건 동일한 컨트롤은 아닐거 같은데 말이에요.

    아래 위로도 재밌네요 ㅡ.,ㅡ;;

    근데 우리나라 메이커는 각 차량에 맞는 대응법을
    친절히 설명해줄 의지는 없는걸까요?

    • BlogIcon 울푸 2010/01/06 0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디퍼렌셜 록은 없는듯 하네요.

      대신 64페이지(PDF상 66페이지)
      에는 (눈 무진장 오면->정정)(눈에 빠지면인듯)
      특정상황에서 ESP를 끄라고는 되어 있습니다.
      싼타페에 동내용이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 ㅡ.,ㅡ;;
      으나 알고는 있었어요.

      친절하게 험한 상황을 나와선 다시 켜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뭐 이거면 2륜이랑 다를게 뭔가요 -.-;;;

    •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10/01/06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수입차 중에 4륜락 기능이 있는 차는 거의 없어요. 평상시 95:5로 전륜구동이다가 전륜이 미끄러지면 뒷바퀴가 따라 돌아 55:45 정도로 도는 방식이 태반이예요. 왜 전륜구동 기반이 많은가 하면 후륜기반에 4륜을 더하는건 기술적으로 더 어렵기 때문이예요.

      비스커스 커플링(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와 유사)방식의 다판 클러치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 요즘은 전자제어식으로 하는 경우도 많아요. '할덱스를 이용한다'하면 죄다 이런 방식이예요. 이 방식은 특성상 4륜 Lock이 불가능해요.

      가물가물하지만 제 기억에 내가 타 본 4륜구동 차중
      아우디 Q5,Q7 없고, BMW X3 없고, 볼보 XC60,XC90 없고, 폭스바겐 티구안 없고, 벤츠 M클래스, GLK없고, 도요타 RAV4 없고, 승용 4륜은 100% 없고. 하여간 대부분 없어요.

      있는 차가 오히려 적은데,
      포르쉐 카이엔 있고, 폭스바겐 투아렉 있고, 랜드로버, D3,D4,레인지로버 있고, X5있고

      뭐 이 정도?

      그러나 없다고 해서 모두 오프로드 주행능력이 떨어지는건 아니라서, 메르세데스-벤츠 GLK나 아우디 콰트로 등은 4륜 록 기능이 없이도 상시 4륜에 4:6 정도의 토크가 분배되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평상시 100% 전륜구동인 차에 비해 오프로드 주행능력이 우수할 것으로 보여요. 실제 GLK 같은차는 오프로드에서 슥슥~ 하면서 오르는게 매력적이더군요.

  3. 경험상 2010/01/06 0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머드나 샌드 등 비포장도로에서의 주행에서는 타이어보다는 엔진과 미션의 토크 밸런스가 더 중요합니다.

    물론 MT타이어나 4륜도 중요하지만 이는 모두 접지력 확보를 위한 것이고

    접지력 확보 차원에서 문제에 접근하자면 제일 중요한 건 휠 슬립 없이 머신이 미끄러지지 않은 채로 충분히 움직이는 데 필요한 토크를 끌어내는 게 제일 중요하더군요. 제 속도에서 차에 맞는 토크가 나와줘야죠. 앞뒤 좌우 무게 배분 역시 각 바퀴에 전달되는 힘으로 인해 어느 한쪽에 슬립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온로드 가속 위주로 맞춰져 있는 토크 그래프와 오프로드용 머신의 그래프는 확연히 다릅니다.

    제 차는 99년식 랭글러 TJ 인데 AT타이어에 체인 없이 첫날부터 삼청터널길과 북악 스카이웨이 넘어다니는 데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 4륜 HI만 넣구요. 락커 필요 없이요. 락커는 좌우 중 한 바퀴가 떴을 때나 필요하죠.

    •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10/01/06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프로드에는 그런게 필요하군요. 하긴 눈길이야 조금만 파면 땅이 나오니 트렉션을 얻을 수 있지만, 오프로드는 파도 파도 땅이 안나오는 셈이니 파고드는 능력보다는 타고넘는 능력이 더 중요하겠군요. 오프로드에서는 전륜보다 4륜이 훨씬 더 필요한 것 같네요.

    • 오히려 2010/01/06 1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머드나 샌드나 눈이나 마찬가집니다.

  4. BlogIcon 독설家 2010/01/06 08: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더 큰문제는 후륜 구동이어서가 문제가 아니라, 후륜구동에 섬머 타입 타이어를 끼우고 다니는 사람들의
    부 도덕성이 더 큰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기본적으로 구동륜에 걸리는 하중도 적고, 넓은 트래드 패치를 통해 접지면당
    가용하중역시 적어 설상에서 접지가 되지 않는데, 컴파운드와 트래드 패턴까지 불합리한 제품을 가지고 눈 쌓인
    도로로 나가는 것은 자신의 안전은 둘째 치고라도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고 더 나아가 교통 체증을 유발 할 뿐이죠.
    이번 폭설때 카메라 들고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곤 했는데 고급 후륜 세단, 스포츠카들 포함해 안전하게 거북이 운행
    하는 차들은 하나같이 사계절 or 스노우 타이어이고, 팽이 놀이 하는 차들은 어이없게도 스포츠(섬머) 타이어.
    덕분에 체인에 스노우 타이어 까지 한 사람들만 피해를 보더군요... 길 막히고 받히고...참나..

    • BlogIcon 발빠른김기자 2010/01/06 1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후륜에 하절기 타이어를 끼우고도 잘 달릴 수 있을거라 믿는 분들이 많습니다. 설마.. 하는 안전불감증도 있는것 같구요. 내 차의 타이어가 하절기 타이어인지 모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모든 분들이 독설가님 처럼 자동차 전문가가 아니니, 일반 운전자들을 위한 캠페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 탄불파파 2010/01/08 2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구동방식이 문제가 아니라 겨울철에 맞는 타이어 장착이나 체인구비를
      하지 않는 안전불감증이 문제입니다.

      이번 폭설때 제 마눌님께 체인 장착할 줄,
      아니 해본적 있냐고 물으니 한번도 없다더군요.
      여성운전자를 비하하려는 의도가 전혀 아닙니다.
      남자운전자 중에도 겨울철 폭설이나 빙판길을 대비한
      체인장착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간큰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is250의 전륜에 체인장착하시는 분도 봤습니다.

      겨울철 폭설때 스노우타이어나 체인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운전자는
      겨울철 돌아오면 트렁크에 체인을 항시 싣고 다니게 됩니다.

  5. BlogIcon 슬라임 2010/01/06 1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같은 도덕 절대 주의자는 언제나 4계절 타이어에 11월부터 체인 항시 적재... 나처럼 살아야 천국 간다오. 스포츠 타이어 달고 미끄러져 남의 차를 간음할 수 없잖소 ;-b

  6. 비당원례대표 2010/01/06 1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포르쉐 타고있는 처자...

  7. 누렁이 2010/01/09 06: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김기자님의 준비부족인데요...
    섬머타이어는 온도가 눈이 올 정도로 내려가면 눈썰매로 변하게 될걸요...

    김기자님도 휠타이어셋을 하나 더 준비하시는게 어떠신지???
    4월 ~ 10월까지는 마른땅과 상온에서 접지력 좋은 Exreme Summer 급 타이어셋을 끼시고,
    11월 ~ 3월까지는 UHP All season 급 타이어셋을 끼고 다니시고요...
    뭐 김기자님 같은 볼러가 설마 휠타이어에 돈을 아끼진 않으시겠죠?
    또한 트랙 가실때는 R컴파운드로 된 트랙용 휠타이어셋 하나 준비해주시고요.

    저는 현재 휠타이어셋 두개로 다니고 있는데,
    저도 트랙용으로 하나 더 준비할까 합니다. 근데 OE 사이즈인 18"는 타이어가 좀 비싸서,
    17"에 휠폭 약간 더 넓고, 타이어 폭 약간 넓으면서 평편비 좀 높은 놈으로 말이죠. (한 245/40R17 정도...)
    Goodyear 제품과 Bridgestone 제품이 사이드월이 좀 단단한 편이고요.
    미국에선 Continental과 Dunlop이 위 두 타이어보단 싸서 제가 애용하지만,
    가격대 성능비로는 김기자님이 끼신 Hankook 타이어도 만만치 않더군요... (아마 덤핑의 결과?)
    많은 미국 사람들이 한국타이어를 "행콕 타이어" 이라고 부르더군요...

    눈에 파묻혔을때는 DSC가 접지력이 부족해 헛바퀴가 도는 걸,
    알아서 돌지 않게 해주더군요... 덕분에 눈에서 탈출하지 못하게 만들죠...
    예전에 Cadillac CTS 모시는 아주머니가 차고에서 나오다가 차가 멈췄더군요...
    DSC를 꺼야 할텐데, 버튼이 어디 있는지 몰라서 한참 해멨답니다.
    알고보니 조수석 글로브 박스에 있더군요.
    DSC를 끄고나서 겨우 겨우 여러번 시도끝에 나오긴 했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자신의 타이어랑 전자장치에 신경 안 쓰는 거 같습니다.
    뭐, 어떤이는 차 출고 될때 끼어 나온 타어이가 최고인 줄 알고 살아가니, 뭐 말 다했죠...
    솔직히 눈길에서 Porsche는 타고 나오지 마셔야죠...
    P카를 끄시는 볼러께서 겨울 시즌용 차 한대는 더 가지고 있을거 같긴 한데 말이죠...
    괜히 좋은 차를 소금차로 만들기 보다는, 소금 전용차가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8. 맹호 2010/03/07 1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륜구동이 눈길에 유리한 것은 단지 앞바퀴에 무게가 걸리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구동과 조향을 모두 앞바퀴가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단지 후륜이 구동만 책임지고
    전륜이 조향을 책임지는 상황보다 미끄러운 경우에 유리한 것입니다.
    앞바퀴는 방향을 틀고자 하는데 뒷바퀴는 똑바로 밀어대는 경우 힘이 제대로 전달되기
    어렵습니다.
    눈길에서 리어카를 앞에서 끄는게 뒤에서 미는 것보다 안정되게 갈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 신선 2010/07/23 0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리어카 비유는 아니죠. 사람이 미는 리어카는 바퀴를 움직여서 조향을 하는게 아니라, 자체를 움직여서 조향을 하니 미는 방향은 항상 바퀴와 평행입니다. 앞에서 땡기나 뒤에서 밀거나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