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내놓은 팜플릿에 등장하는 다양한 기능, 그리고 사양표와 가격표를 한번 살펴볼까요.
심지어 다른 회사 차종과 비교한 자료도 있는데요. 비교 자료는 좀 이상한 면이 있습니다.
표지는 이렇게 돼 있습니다. 일단 GDI를 통해 140마력을 뽑아낸다는 점 아주 고무적이고, 연비도 기존에는 상상도 못할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140마력에 16.5km/l라니. 뭐 이런 사기 엔진이 다 있나요.
디자인은 이미 많이 보셨으니 아시겠지만, 범퍼 옆부분을 보시면 자동주차 시스템이 드디어 장착됐군요.
스포티지, K5에도 장착된다고 했다가 끝내 빠졌던 기능이 이번에야 장착되다니, 그렇다고 그동안 기술이 없어서 안하다가 이번에 장착되는건 아닙니다.
어차피 이 기능은 독일에서 수입해오는 제품인데요. 역시나 신기능을 기아에 먼저 장착하는데는 아직 부담이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와 기아가 파워게임을 벌이는 것도 사실인것 같구요.
뭐가 달렸나 상세히 살펴보니
1) 주차보조시스템
맨 오른쪽 위의 그림입니다.
현대차는 이 기능을 주차조향보조시스템이라고 칭합니다. 운전자가 아무 조치를 안해도 자동으로 주차해주는건 아니고,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은 운전자가 조작하는 가운데, 핸들을 자동으로 돌려주는 기능일 뿐이라는 겁니다.
현대차가 기존에 설명했던 바에 따르면 평행주차와 직각주차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양산차가 될 것 같습니다.
2) 후방 주차센서
후방 주차센서를 아반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습니다.
어이쿠. 이런 경우가 다 있나요. 중형차에도 기본장착이 아닌데 말이죠.
하긴 이게 있으면 차 운행하는 몇년동안 접촉 사고 한두번 정도는 막아줍니다.
후방센서가 20만원정도 한다면 무조건 달아야 마땅한 옵션이예요.
3) 기본제공 안전장치 (VDC도 좀 해주지)
사이드&커튼 에어백, 엑티브헤드레스트도 전차종에 기본적용을 해뒀습니다.
안전에 신경을 썼다는 점에서 점수를 많이 주고 싶어요.
하지만, 이보다 훨씬 중요하고 자주 쓰이는 안전장비인 VDC는 선택하도록(40만원) 한 점이 좀 이상하네요.
4) 후방열선시트
후석 열선시트는 아반떼에 좀 과한 옵션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진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방석부분에만 열선이 들어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군요. 역시 준중형차 타면 등은 차가울 수 밖에 없는건가.
5) HID 헤드램프
HID헤드램프도 좋은 옵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디자인에서 큰 효과를 누릴 수 있죠.
하지만 할로겐램프에 비해 밝은 것은 절대 아니구요.
단점은 일단 고장나거나 사고가 나면 수리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는겁니다. 보통 램프 한쪽에 수십만원 하구요. 수입차는 수백만원하지요.
신형 아반떼 디자인 마음에 드시나요?
디자인은 이번에도 호 불호가 갈리긴 합니다만. 제가 보기에 이번 아반떼에 비해선 훨씬 나은것 같군요.
전면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뒷부분은 참 예쁘네요.
인테리어는 GDI톱이 가죽시트, 프리미어는 직물시트.. 뭐 이런식으로 옵션이 묶여있는가봅니다.
가죽시트가 가장 좋겠지만, 뭐 가격을 생각해보면 그렇게까지 필요할까 싶기도 하네요. 여태 현대차 가죽시트를 보면 한번도 만족스러웠던 적이 없었는데, 어디까지나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이구요.
DMB는 7인치 디스플레이가 들어가고 터치스크린 방식입니다. 뭐 최신 3D내비를 매립하는것과 별 차이는 없는 듯 합니다.
그런데 후방카메라를 포함해 110만원짜리 옵션입니다. 아 좀 비싸네요.
다른차와 비교…어? 이상하게 SM5랑 비교했네
다른 차와 비교 자료를 만들면, 당연히 아반떼와 SM3, 라세티 프리미어 등 준중형끼리 비교해야 하는데,
현대차는 이상하게 SM5와 비교를 해놨습니다.
그러더니 혼다 시빅이 나오고, 도요타 코롤라가 나옵니다.
뭐지 이건?
이유는
준중형 차들의 비교표입니다. 일단 가격은 SM3와 똑같이 매겨놨는데, 크기에서 아직도 준중형이라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각 차종별로 우수한 부분을 선택해 칠해봤는데요.
크기에서는 SM3나 라세티 프리미어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군요.
표에는 나타낼 수 없었지만 정숙성(NVH)도 SM3를 이길 수는 없을겁니다.
최대 출력에서 당연히 라세티프리미어 디젤을 이기기는 어렵겠지요.
아반떼의 엔진은 140마력. 1.6리터급에서는 매우 우수한 것이지만, 준중형차가 1.6리터여야 한다는 이유도 없고. 세금 구조도 앞으로 배기량이 아닌 연비로 바뀐다고 하니까 2.0 리터 디젤과도 경쟁해야 할겁니다.
현대차 "디젤은 없다, 하이브리드 사라"
그러나 현대차는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의 출시와 동시에 판매간섭을 우려해, 기존 판매중이던 고연비 고성능 디젤 차종을 모두 없애 버렸습니다. 정말 말도 안되죠.
다른 회사 디젤 승용차가 아반떼와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제치고 더 많이 팔려야 "아~~ 이래서 디젤차를 만들어야 하는구나"하고 생각할겁니다.
현대차는 2.0리터 엔진, 1.6리터 터보엔진도 만들어 놓고 국내에 내놓지를 않습니다. 아직도 우리 시장을 현대차 아니면 대안이 없는 <폐쇄 시장>으로 착각하고 횡포를 부리는 겁니다. '제일 좋은걸 안 내놔도 저 평범한 1.6 모델 사겠지' 라는 안일한 자세입니다.
현대차는 오만했던 제품 구성에 대한 결과로 최근 판매 부진의 늪에 빠졌습니다. 또 다시 뼈저린 교훈을 얻기 전에 스스로 깨달아주면 좋겠습니다. 소비자의 취향을 조정하는게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조사의 당연하고 기본적인 자세를 말입니다.
'자동차 흥미꺼리 > 취재 뒷담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신형 아반떼, 포르테에 쓰인 토션빔은 쓰레기? 그것은 오해 (52) | 2010/07/29 |
|---|---|
| 현대차 신형 아반떼를 경쟁차종과 비교않는 이유…크기 작고 엔진도 부족해서 (14) | 2010/07/28 |
| 현대 신형 아반떼…고출력 고연비에 자동주차 기능까지 달렸네 (18) | 2010/07/27 |
| 어바웃카 주최(?) 인피니티 M56 시승에 참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29) | 2010/07/22 |
| 위장막 두른채 달리는 국산차, 이 차 뭔가요? (6) | 2010/07/21 |
| 현대 아반떼 for Life? 손발이 오그라드는 느낌? (14) | 2010/07/21 |


댓글을 달아 주세요
굿디자인 2010/07/28 0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비는 정말 최고네요.... 16.5.
신기한건... 보통 앞이 멋지던 차가... 뒤가 좀 밍숭맹숭 해서 말들이 많은데...
아반떼는 앞이 너무 못나서 뒤가 멋져보이는건지... 뒤가 정말 이쁜건지...
투싼 주둥아리 비슷한 앞모습이 너무 쇼킹할정도로 못난것 같아요.ㅎㅎ
kw 2010/07/28 0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국산차는 역시 현대인가요...ㅋㅋㅋ 시트는 제생각엔 현대차 시트가 가장 편안했던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보면...
현대의 독주가 밉긴하지만, 그나마 살만한차는 현대차 뿐인듯 합니다.
참고로 제찬.. 대우차긴 합니다만... 지금은 외국에 나와서 현대차도 탑니다.
결국 차야 기존 차량보다 업그레이드 된건 당연하겠죠
외관이나, 내부 인테리어 등 전자식 등
하지만 강판이랑 기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당연히 원가 절감했을 것이고요.
결국 이런 모든 조건이 좋타라고 하더라도 가격이 오르면~ 말장 황 아닌가요!!! 제 개인적 생각임다.
박가 2010/07/28 1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사에 동의합니다. 아무리 공인연비가 좋다고 해도 실연비는 2-30 퍼센트 정도 적게 나올케고 엔진 선택을 없게 만들다니...
상품성이 뭔지 아무 개념이 없는듯...
eugene 2010/07/28 1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델이1.6 하나만 나오길래 나중에 나오겠지 하다가...
디젤나오면 현대 절대 안산다고한거 철회할까 생각했는데... 역시 현대는 용서하기 힘들어요... 이자쒹들...
차라리 몇년 돈 더 모아서 나름 드림카인 골프 GTI를 살테닷.....흥이닷.
그게 낳겠죠? ㅋ 아님 시보레 볼트같은 차량이 상용차로 풀리면... 후후후
딜러 2010/07/28 1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유는 얍실하게도 아반떼가 경쟁 모델에 비해 월등히 작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자신이 없으니 괜히 중형차와 수입차만 끌어다 붙인거겠죠].--->이 표현 참 재미있기도 하고 참~ 기자가 쓸 표현은 아니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조사의 당연하고 기본적인 자세를 말입니다.]--->좋은 말씀이며, 맞는 말씀이긴 합니다만, 기업이란 이윤을 추구해야 하며, 국가의 기간산업들은 정부정책에 따라 중복투자를 피한다던지 신기술(하이브리드) 중점개발해야한다든지 상품을 개발하기에 복잡한 부분이 있을수 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꼭 다양한 상품을 내 놓는 것이 오만한 것 처럼 표현 하셨는데, 소비자의 다수의 의견이라야 더 객관적이지 않을까요? 판매를 하다보면 이런 분들이 옵니다. 왜! 현대차는 옵션 장사하나? 왜 이런건 기본으로 다 넣어놔야지~ 라는 분과 난 이런거 필요 없는데 왜 이런거 넣구 돈 더 받냐!!! 이분들 모두 틀린말은 아니시지만, 다양한 의견에서 앞서 말씀드린 기업의 관점과 사회적 책임을 감안 할때의 결정이 기자님 말쓰처럼 오만이란 손가락질을 받을 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기자님의 글은 매우 공격적이것 같습니다. 연령대가 어찌되시는지 몰라도....좀더 포용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이 아쉽군요
차 파시느라 고생이 많으시군요 먼저 한글 공부부터 좀 하시고 다른 사람 글을 비판하시길 바랍니다
딜러님과 같은방법으로 적어 보겠습니다.
[이 표현 참 재미있기도 하고 참~ 기자가 쓸 표현은 아니죠?] --> 딜러라는 분께서 적기에도 적당한 표현은 아닌듯 합니다. 뭐가 문제인지 정확히 제시 바랍니다.
[기업이란 이윤을 추구해야 하며, 국가의 기간산업들은 정부정책에 따라 중복투자를 피한다던지 신기술(하이브리드) 중점개발해야한다든지 상품을 개발하기에 복잡한 부분이 있을수 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꼭 다양한 상품을 내 놓는 것이 오만한 것 처럼 표현 하셨는데, 소비자의 다수의 의견이라야 더 객관적이지 않을까요? 판매를 하다보면 이런 분들이 옵니다. 왜! 현대차는 옵션 장사하나? 왜 이런건 기본으로 다 넣어놔야지~ 라는 분과 난 이런거 필요 없는데 왜 이런거 넣구 돈 더 받냐!!! 이분들 모두 틀린말은 아니시지만, 다양한 의견에서 앞서 말씀드린 기업의 관점과 사회적 책임을 감안 할때의 결정이 기자님 말쓰처럼 오만이란 손가락질을 받을 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긴글이라 요점만 정리하면 그렇습니다.
기업의 이윤을 말한다면 그전에 선행 과제는 무엇일가요? 기업의 이윤 이전에는 고객의 니즈 라는넘이 있습니다. 고객없는 기업 보셨나요?그런 기업이 고객을 기만하는 행위야 말로 진정한 오만 입니다.
[기자님의 글은 매우 공격적이것 같습니다. 연령대가 어찌되시는지 몰라도....좀더 포용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이 아쉽군요] --> 딜러님은 나이가 어떻게 되시는지 몰라도 상당히 위의글은 비꼬는 글 입니다. 글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다고는 하지만 어떻게 문제인지조차
예시를 들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부족 합니다. 딴지걸기 는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tungsten 2010/07/28 1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비 기준으로 세제가 바뀌면..
현재 아반떼가 좋아도.. 타회사들도 연비 올릴려는 편법(?)이 마구 생겨날 것입니다.
세제체계가 바뀌면...뭐 어떻게 사야하는거지..?
그리고 현대가 디젤엔진을 국내에 안푸는 이유는..
남는게 없다는게 정설일듯싶네요.
가솔린의 경우 해외부품업체들에게 각종 압력을 통해 많은 기술력을 빼왔는데..
디젤에서는 그업체들이 현대의 그런 만행(?)에 다시는 안당하겠다고...
제품은 공급하되 기술협력은 소극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 핵심부품들을 비싸게 들여오기에 단가를 못낮추는 거고요...
이미 유럽에서는 가솔린과 디젤의 가격차이가 없다고 하는데...
쩝..언젠가 되겠죠.
.8하고 .6하고 동급입니까. 2010/07/28 1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얍실하다라. 인터넷 매체이니 넘어가려고 해도.. 살펴보니 거의 그대로 신문에 나가네요.
좀 더 나은 기자가 되길 원하시면 언어부터 가려서 사용하심이 어떤지.
그리고 .6끼리 비교 안하고 윗급하고 비교한 이유를 몰라서 그러시는 건지.
그런 분이 자동차 관련 기자를 하신다는게 자질 상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그리고 배기량이 더 큰 라프 .8과 아반테 .6을 비교하는게 과연 동급인가요? 기존의 라인업은 동급이었지만 사실상
배기량을 키워서 동등하게 비교를 하시려면 배기량에 대한 출력 비로 나타내심이 정확한 비교가 아닌가요?
그리고 제일 좋은 것을 두고 그저 그런 것만으로도 팔리겠지?
그건 무슨 근거로 하시는 말씀입니까? 근거를 제시해보세요? 판매하는 사람들이 기자님 만큼이나 몰라서 그런다고 착각하시는 건지? 아니면 기자님처럼 생각하시는 소수를 위해 라인업을 구성하길 바라시는 건지.
어떤 생각을 가지신 분인지 글을 대략 살펴보았지만 자동차 관련 기자라고 보기에는 객관성이나 기본적인 부분까지 한참 더 공부하셔야 할 듯 합니다.
제가 얍실한걸 얍실하다고 하지 못하는... 홍길동도 아니고... ㅠㅜ
언어는 바닥부터 극상까지 모두 사용하라고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참 다행인것이 우리말은 지리멸렬한 행동을 하는 놈한테는 거기에 맞는 표현이 있고, 아름다운 행동에도 또 그에 걸맞는 표현이 있습니다.
시기 적절한 곳에 적절한 말을 골라쓰지 않는게 문제지. 얍실한 짓을 하는 회사에 얍실하다고 쓰는거.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비속어라서요? 제가 비록 기자라는 직업을 갖고는 있지만, 이럴때는 비속어를 써주는게 훨씬 와닿지 않나요? 표준어가 아닌 글을 만나면 두드러기가 난다? 그러면 이 블로그에 오시면 안됩니다. 저는 이 블로그에 솔직하게 막 쓰거든요.
그건 그렇고,
현대가 같은 준중형하고 비교 안하고 윗급하고 비교한 이유를 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신다면 이유가 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배기량이 더 큰 1.8 라세티와 아반떼 1.6을 비교해서 아반떼가 보편적으로 나쁘다는게 아니라 다른 메이커의 '준중형차'는 배기량을 키운 라인도 만들어놔서, 이미 아반떼 못지 않은 성능을 내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겁니다. 배기량이 1.8이라고는 하나 옵션을 맞춰보면 가격은 비슷하지요.
왜 1.6만 비교하지 않고 다른 배기량도 있다고 굳이 설명하냐구요?
아반떼도 라인업을 다양화 해 주길 바라니까요. 특히 디젤 라인업을 없앤건 현대차 최대의 실수입니다.
한때 도요타가 잘나갈때 그들이 만든 하이브리드를 쫓아가기 위해 그런 모양인데, 일본과 미국도 이제 디젤엔진을 만드고 있어요. 현대는 세계 시장의 흐름과 정 반대로 달려간거죠.
게다가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 없던 선택권도 만들어줘야 할 판에, 있던 선택권을 빼앗다니요. 지금이라도 정신차려야 합니다.
딜러 2010/07/30 09: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군데 제가 쓴글로 독자분들과 기자님이 맘이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제가 동종업종에 있고, 또 현대자동차 입장에 있다보니 좀 더 민감히 반응한것 같습니다.
또 기자님의 글이 많은 부분 전문적이고, 사실적이기에 약간에 오해소지(제 입장에서)가 있을 만한 것들에 대해 언급한 것입니다. 만약, 인터넷에 떠도는 막무가네식 딴지나, 무시하기 였다면 댓글조차 쓰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글에는 댓구할 필요도 못느끼거든요.
기자님의 블로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에 대해 좋은 정보를 나눌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아닙니다. 딜러님의 의견 잘 읽었고, 독자분들께 제 주관을 지나치게 강요한건 아닌가 반성도 했습니다.
본인이 딜러라는 사실을 미리 드러내고 글쓰는게 쉽지 않은 일인데, 딜러 입장에서 느끼시는 좋은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소나마 편치않은 글로 언짢으시지는 않았나 죄송 스럽습니다. 글이나 혀는 사람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다지요?
글의 내용도 중요 합니다. 아니 아주 중요하죠. 허나 저는 그 글을 쓰는 방법도 중요하다 보는 사람중에 하나 입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전무해서 정확히 이부분은 이렇다 말하긴 어렵습니다만, 지금까지의 짧은 견해로 김기자님의 블로그를 자주 들락거리는중에 이런류의 글을 접할때면 기분이 그러해서 몇자 적은것이오니 양해 바랍니다. 항상 건승 하세요.
얼떨리우스 2010/08/01 19: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현대가 오만한 것은 메뚜기도 한 철이려니, 걱정은 별로 하지 않습니다.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고 나서 대가 치르고 알아서 배우겠지요.
경쟁사 대우 같은 녀석들이 잘 만들어주면 참 좋을 텐데,
제가 라프 1.6 오너입니다만 이 녀석도 참 불만이 많아서 당분간은 기대하기 힘들겠고.
자동차 주요 생산국에 살면서 고를 차가 없어서 참 고민이네요.
아무튼 추천 누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짬뽀 2010/08/02 1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6U 엔진라인업의 평가가 어떤지는 현기차도 모르진 않을텐데 그리 쉽게 승용디젤라인을 포기할까요?
현대의 1.6U 디젤엔진은 다른 메이커에서는 생산하지도 않는 엔진인데..
대우만 봐도 1.6엔진이 힘이 달리자 준중형차라고 판매하는 라프에 2.0 디젤엔진을 얹은 '기형적인 준중형'을 만들고 있잖아요.
아마 몇 달 후에 디젤 라인업 나오지 않을까요?
1.6U엔진을 단종시킬 계획도 들어보지 못했고.. 공장라인 유지할려면 감산도 한계가 있겠고.. 지금은 기존 1.6급 엔진을 압도하는 성능인 1.6GDI에 집중하고 싶겠고(마켓팅 및 기업홍보)... 정숙하다고 열라 선전 했는데 딸딸거리는 소리난다는 이야기 듣기도 거북하겠고..
아마 1.6 가솔린 모델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안정되고 나면 나오지 않을까요..
아님 말구요. 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1.6U는 정말 좋은 엔진이라서 지금은 몰라도 언젠간 국내에서도 생산/판매되겠지요.
현대차가 디젤엔진 잘 만들고 있는데, 이제 승용차로 널리 판매하면서 마무리를 조금만 더 보강하면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한국 소비자들의 테스트 능력은 세계 최고니까요.
cho 2011/03/12 0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사 잘봤습니다 ^^